메뉴 건너뛰기 영역

> 여성암종합검진 > 유방암검진
유방암검진

여성암종합검진

Contact Us 예약&전화상담 044-862-8811~2 상담시간/예약안내
AM9:00~ PM6:00
일요일 휴진

유방암검진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점점 증가추세에 있는 질환으로 특히 젊은 여성들의 증가 추세가 현저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반드시 주기적인 유방암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부모님 중 난소암, 위암, 대장암에 걸린 분이 있을 때

  • 육식을 좋아하고, 비만한 체형을 가진 경우

  • 수유경험이 없고, 10년 이상 장기간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 폐경기 호르몬 요법 중인 여성

유방암의 검사주기

유방암의 검사주기 설명표
20세 이후 35~40세 40~50세 폐경이후
유방암 가족력이 없을때
- 매월 유방암 자가검진

유방암 가족력이 있을 때
- 매월 유방암 자가검진

매년 초음파 검사
매월 유방암 자가검진

1~2년마다 초음파검사 혹은 유방촬영검사
매월 유방암 자가검진

매년 유방촬영검사
매년 유방촬영검사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의 확실한 단일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유전 요인, 환경요인 그리고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등 여러 가지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유방암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장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진 요인은 "여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이 과잉분비되는 여성에서 유방암이 증가된다는 사실과 일치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유방암 위험성이 높아 면밀한 유방검진이 요구되는 경우입니다.
  • 유방암에 걸리 진계가족이나 친척이 2명 이상 있는경우

    (위험도 4배)

  • 유방암에 걸리 가족이 한 명 있는 경우

    (위험도 2배)

  • 초경이 빠르거나 (12세 이전), 폐경이 늦은 경우(55세 이후)

    (위험도 2배)

  • 임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

    (위험도 2배)

  • 비만증

    (위험도 2배 이상)

  • 최근에 호르몬대체요법이나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여성

    (2배)

  • 술을 자주 마시는 여성

    (2.3배)

  • 자궁내막암, 대장암, 난소암, 위암 등을 앓은 경우

    (1.7배)

유방암 발생추이

우리나라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빠른 초경 늦은 폐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유방암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994년 국가 통계에서 여성암 3위(11.9%)였으나,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따라 2002년에는 위암에 이어 여성암 2위(15.1%)로 올랐습니다. 이러한 추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유방암 예방에 대한 각별한 조처가 필요합니다.

유방암 검진이 필요한 경우

유방에 멍울이 잡힌다.
99%는 암이 아닙니다. 놀라지 마세요!
유방에 멍울이 만져져 병원을 찾는 분이 많습니다. 가슴에 잡히는 멍울은 유방암의 가장 중요한 증상이며, 멍울이 있을 때에는 꼭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멍울이 유방암인 것은 아니며, 양성 종양이나, 물혹이 실제로는 훨씬 더 많습니다.

유방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다
특히 생리 가깡이 되면 반복되는 증상을 보이고, 유방에 찌리릿하면서 겨드랑이 쪽으로 뻣치는 느낌이 있어 병원을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유방암의 증상이 아닙니다. 실제로 유방암은 상당히 진행 할 때까지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통증이 생기주기와 무관하고, 2주일이상 심하게 지속된다면, 진짜 유방암 가능성이 있으니 이때는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겨드랑이 통증이 있다.
유방암이 진행하면 겨드랑이와 임파선으로 전이합니다. 간혹 유방암에 의해 임파선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겨드랑이 통증은 유방암보다 다른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유방성형수술 예정일때
유방암은 젊은 층에서 발생할 경우 사망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유방암은 40대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나지만, 20~30대에서도 무시 못할만큼 많은 빈도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방성형수술 시에 파라핀이나 콜라겐 같은 이물질을 넣는 것은 그 자체로도 매우 위험하지만, 차후에 유방암 검진 시 유방암과 구분이 되지 않아 진단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코헤시브겔이나 식염수 주머니 같은 보형물과 확대수술을 하는 경우 유방아래 근육인 근육과 유방사이에 넣지만, 수술 이후 검진 시에 비교할 수술 전 검진 기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유방의 증세가 있을때는 우선 유방 자가검진을 통해 병원 방문여부를 심각하게 고려합니다. 유방암 자기검진은 매월 생리 끝나고 3~5일째 시작하며, 자가 검진 요령은 유방암 진단 페이지에 있습니다.

유방암 검진

유방암은 최근 식생활과 생활양식의 변화로 젊은 여성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여성암의 1위로 자궁경부암과 함께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하는 암 입니다.

유방암의 진단과정과 방법

유방 자가검진
유방암 검진의 기본은 매월 자가검진이며, 이때 종괴가 발견되었을때는 지체없이 전문병원에 진찰을 의뢰해야 합니다. 만약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진을 받고 있는 경우는 자가검진은 불필요하지만, 생리주기에 따라 달라지는 종괴가 발견되었을 때는 손으로 만져지는 당시에 초음파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유방암의 자가 진단법
월경 끝나는 시기가 제일 좋은시기이며, 월경이 없는 사람은 매달 일정한 날을 정하면 됩니다.

1)목욕탕 거울 앞에서
- 차렷한 자세로 서서 유방의 전반적인 색깔의 변화, 외형의 변화, 유두 분비물등의 여부를 살핍니다.
- 양손을 머리 뒤로 깍지 낀 후 외형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 양손을 허리에 올린 후 팔과 몸통을 약간 앞으로 구부려서 유방의 함몰, 외형변화를 관찰합니다.

2)샤워 중 서서 비누찰을 하거나 로션을 바르고 만져봅니다.
- 왼쪽을 진단 시는 왼쪽 팔을 머리 뒤로 하여 오른쪽 귀를 잡듯이 하고, 오른손으로 겨드랑이 가까운 유방쪽부터 만지기를 시작하여 원을 그리는 기분으로 유방 전체를 검진합니다.
- 유두를 검지나 중지로 깊게 눌러보고 짜봅니다. 맑은 유즙은 정상이지만, 고름이나 피빚은 정밀 검사를 요구합니다.
- 유방 전체적으로 딱딱한 종괴가 촉지 되는지 관찰합니다.
- 겨드랑이에 임파선이나 작은 종괴가 만져지는지 확인해야합니다.

3)방바닥에 누워서
- 방바닥에 누워 안쪽 어깨 밑에 베개나 타올을 받치고 2)번의 방법을 반복합니다.

Tip)유방암 검사를 매년 하시는 분들은 자가 검진을 안하셔도 됩니다. 이유는
1. 자가 검진으로 조기 유방암을 발견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2. 매년 정기점진을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 1년 사이에 만져질만큼 큰 유방암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3. 자가 검진으로 인해 괜한 우려만 유발되는 경우가 오히려 많습니다.

유방의 임상적 진찰

임상검진(촉진)은 전문가에 의한 진찰로 매우 중요하며, 유방암의 약 10% 미만에서는 유방 촬영술이나 초음파 등 다른 검사에서 발견되지 않고 진찰을 통해서만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들처럼 유방이 치밀한 경우에는 임상검진이 진단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방촬영검사

유방촬영법은 X-레이로 유방을 찍어, 혹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감별해 내는데 우수할 뿐 아니라, 숨어 있는 혹은 발견해 내는 방법으로서 혹이 만져지기 이전에 아주 초기의 유방암을 진단해 내는 데 유효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서양인에 비하여 유방의 조직들이 치밀한 "치밀유방(dense breast)"이 많은 아시아 여성들의 경우에는 유방 필름이 하얗게 나와 종괴들을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X-선 자체가 유방의 종양 변화를 자극 할 수도 있어서 자주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주의를 요합니다.

유방초음파검사

우리나라 여성들은 "치밀유방"이 매우 흔합니다. 따라서, 유방촬영검사 이후 다시 초음파검진을 받아야하거나, 아님 처음부터 두가지 검사를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유방 X-레이 단독검사로는 암을 찾아 낼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유방초음파검사를 권유합니다. 유방초음파 검사는 아무리 단단한 치밀유방에서도 매우 정확하게 작은 유방내 종괴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유방조직검사

유방초음파 검사상 발견된 종괴는 악성이 의심되거나, 확실한 양성소견으로 제거수술을 하려고 하는 경우 유방조직검사로 확진을 하여 치료방침을 세웁니다. 유방조직검사는 미세침흡인술(FNA)과 코어생검(Core needle biopsy)에 의해 실시됩니다.

유방조직검사 설명표
미세침흡인술 코어생검
가는 바늘로 조직을 흡입하여 채취 방법 조직검사용 총(gun)으로 조직채취
매우 소량 검체 상대적으로 크다.
매우 짧다 (5분 이내) 시술시간 짧다(5~10분)
시술이 저렴하고 흉터가 없다. 장점 재검 가능성이 거의 없다.
검출불충분 시 재검사 가능성 단점 점 크기의 흉터가 남는다.

유방암의 치료

20~30대 여성에서 발견된 유방의 혹은 대부분 양성종양의 일종인 섬유선종(Fibroadenoma)입니다. 섬유선종의 치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섬유선종은?

섬유선종은 여성의 유방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종양입니다. 양성(=암이 아니다) 종양이며 젊은 여성에게서 흔합니다.

섬유선종이 생기는 이유

의학적으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과잉 혹은 에스트로겐에 민감한 체질때문에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암이 될 확률은 매우 낮아(1/5000 정도) 굳이 제거받을 필요는 없지만, 여러가지 이유에서 제거를 해야하기도 합니다.

섬유선종이 제거 수술전 고려해야 할 사항

과연 섬유선종이 맞는가?
섬유선종은 초음파검사로 일차적인 진단을 합니다. 하지만, 영상만 가지고 섬유선종으로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드물지만, 섬유선종과 초음파상 모양이 비슷한 암종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직검사를 통해 암이 아닌지 명확히 검사를 먼저 받으셔야합니다.

제거해야하는가?
조직검사에서 섬유선종으로 진단되면, 일단 제거수술을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제거하는 시술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유방에 여러개의 섬유선종이 존대하는 경우
2) 크기가 커서 나중에 제거할 경우 유방모양이 망가질 우려가 있을때
3) 섬유선종의 크기가 자꾸 커지는 경우
4) 조직검사 상 양성이라도 초음파상 모양이 복잡하여 암이 의심되는 경우
5) 환자 자신이 강력히 제거를 원하는 경우

어떤 시술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섬유선종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수술적 제거"와 맘모톰 시술"이 있습니다.

각시술을 다음과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시술 장단점 설명표
맘모톰 수술
비교적 간편, 국소마취
병변이 작고 여러개 일때 유리
다소 비싸다 (80만원 정도)
흉터가 작다 (1cm 이내)
시술이 다소 복잡, 전신마취
병변이 크고 1~2개 일때 유리
비용이 저렴하다 (20만원 내외)
흉터가 다소 크다 (2~3cm)